가천대학교 아르테크네센터

모아보기

공모전

2021 공모전 #15_우리, 같이
2021
  • 작성자 (202126088 / 교무처 ArTechne센터)
  • 작성일자
  • 조회1,174



상격

이름

캠페인 주제

캠페인 내용

대상

박*빈

자폐아동의 통합교육

1. 유아 자폐증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가기 전에, 자폐증에 대해서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되어 자폐증에 대해서 그 의미와 특징에 대해서 소개 및 자폐증 과 관련된 본인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2.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 필요한 교육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진행하기 전에, 유아자폐증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려주었습니다. 모두의 참여를 통해 누구나 차별없이 모두가 행복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습니다.

3.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교육 방향과 구체적인 활동을 기획해보았습니다.

4. #모든_아이들에게_행복을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원

언택트 시대, 장애학생 학교생활개선을 위한 한걸음

인스타그램을 통해 친구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만큼 무엇보다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장애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초점을 맞췄다. 평소 수업을 들으면서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장애학생들이 겪는 문제를 함께 공유한다. 카드뉴스를 이용하여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뇌병변장애 학생들이 비대면 수업상황에서 겪고 있는 문제들을 알려주고,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태그 기능을 활용한 캠페인으로 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최우수상

고*림

장애인에 대한 모든 편견을 버려라

장애의 종류가 많지만 장애의 종류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장애의 종류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자.

장애인에 대한 뉴스기사를 소개해주면서 사람들이 더욱 더 관심을 증대시키자.

1.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점자의 날 소개, 장애 확률 ,뉴스브리핑

2. 수화에 대한 오해 / 각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소개

권*서

문득 네가 생각나서

먼저 1일 차에는 간단한 소개로 시작해 마지막 날에는 느낀 점을 말하며 공모전 마무리를 짓는다.

2일 찹부터 9일 차까지 겹치는 내용 없이 각각 다른 내용을 담은 카드뉴스를 게시한다. 카드뉴스의 특징은 사람들이 옆으로 넘기며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인데 겹치는 내용으로 며칠을 묶어 게시해야 한다면 사람들이 전 게시물을 까먹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날마다 다른 내용을 제시해 사람들이 매일 챙겨보지 않아도 알 수 있도록 고안했다.

프로젝트는 누구나 알 법한 내용부터 새로운 내용까지 골고루 담을 수 있도록 정한다.

유*민

정신장애(조현병, 우울증), 나는 과연 제대로 알고 있을까?

정신장애의 대표적 질환 4가지 조현병,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성장애, 반복성 우울장애(흔히, 우울증) 중 조현병과 우울증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1주차: 조현병 질환 이해, 편견 바로잡기, 퀴즈(네이버폼으로 진행)

-2주차: 우울증 질환 이해, 편견 바로잡기, 우울증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

강*정

보완대체의사소통 홍보 캠페인 및 장애인 정보접근성 향상 캠페인

-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이 주로 오가지만, 이 가운데 언어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방법,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사용 범위가 한정적이고, AAC이용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적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보완대체의사소통을 널리 알리고, 언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들을 위한 AAC 환경을 어떻게 개선해 나갈지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캠페인과 보완대체의사소통 태그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 또한, 정보화시대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이 대상 범위에도 장애인도 포함되기 때문에, 장애인의 편리성을 위해 어떤 기능이 추가적으로 제공되어야 하고, 장애인을 위한 키오스크의 환경을 구축하고자 정보접근성 향상 캠페인과 버튼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한*연

궁금해요, 장애인 이동권!- 장애인 이동권에 대해 알아보자.

총 6개의 주제를 잡고 진행하였습니다. 1회는 장애인 이동권의 개념, 관련 법령, 2회는 장애인의 이동을 방해하는 요소, 3회는 장애인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배리어프리'의 개념 및 종류 , 4회는 장애인 이동을 위한 한국의 노력, 5회는 장애인 이동을 위한 외국의 노력 6회는 마무리 내용으로 우리가 실생활에서 이동권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개념부터 법, 이동의 방해· 촉진 요소, 장애인 이동권을 위한 한국·외국의 노력 등을 각 회기마다 보여주어 '장애인 이동권'에 대한 전반적인 모든 내용을 훑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또한 2회차 게시물은 제가 실제 이동을 하며 이동에 불편함을 줄 것 같은 요소들을 찍은 사진들을 넣어 생동감을 전하고자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매 카드뉴스 첫 장마다 "여러분 점자블럭의 의미 혹시 알고 계신가요?"와 같은 질문을 한 가지 던지는 것으로 시작해 본 내용이 시작하기 전 흥미를 일으키고 한 번 더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박*영

지속가능한 MOVE ON (장애를 넘어선) 캠페인

장벽(장애)를 넘어 다양한 상호 작용을 통한 장애 인식 개선 캠페인

Move up 으로 넘어가다 라는 뜻을 가진 영어단어로 장애인들이 겪었던 생활 속 모든 공간들을 우리가 인지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우리가 어떠한 생각과 관심 행동으로 실천해야 하는 지에 대한 적절한 이유를 장애 복지 역사를 통해 인지합니다. MOVE ON 이라는 한 단어의 생활 곳곳의 장애인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을 사진을 찍어 알리자는 사진 캠페인으로 다방면에 대한 장애에 대한 관심과 개선 실천의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캠페인입니다. 시작장애인의 계단, 무인편의점, 코로나블루, 히스테리, 공항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장애로 겪는 불편함을 알릴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시적 캠페인이 아닌 지속가능한 캠페인으로 앞으로도 우리가 계속해서 적극실천을 도모하는 캠페인입니다.

우수상

이*린

장애 인식 개선 패션 브랜드"미로와 Meiroir"와 함께하는

장애 인식 개선 프로젝트

패션디자인과 복수전공을 하며 <패션 창업 액션>이라는 이번 학기 강의를 통해 실제 패션 브랜드 창업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저는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지적 장애 아동에게 기부하고 장애 인식을 개선하는 패션 브랜드를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같이' 캠페인에서는 '미로와'라는 브랜드를 홍보함과 동시에,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그들과 함께하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담고 있습니다. 미로와의 탄생 과정과 목표를 시작으로, 발달 장애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 화가와 함께 작업하는 과정을 녹여내며 장애에 관련해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박*희

장애의 편견에서 벗어나 관심가지기

1. 장애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내용과 장애인 대상의 복지서비스를 설명하는 콘텐츠 제작

- 장애의 종류, 장애인 현황과 겪는 어려움에 대한 콘텐츠 제작

- 다양한 분야의 복지서비스 설명한 콘텐츠 제작

2. 장애인의 편견을 개선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장애를 극복한 인물 소개 콘텐츠 제작

- 장애에 관한 영화 소개 콘텐츠 제작

박*서

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놀 권리 찾기!

시각장애인들의 불편함을 찾아보고,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놀이터를 기획해 카드뉴스로 제작하였다.

1. 탐구할 주제 찾고, 표현할 방법 찾기, 카드뉴스제작

2. 무장애 놀이터 예시 조사, 주의점

정*경

장애인에 대해 알고 이해하기

장애인에 대한 이해 캠페인으로, 크게 용어편, 정책편, 콘텐츠편, 실천편 4개로 내용을 구성하여 활동을 진행한다. 첫번째는 장애인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면서 평소에 장애인을 대하는 자신의 모습을 되새겨본다. 두번째는 현재 정부가 시행하는 정책하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본다. 세번째로, 장애인과 관련된 영상, 글 콘텐츠를 알아보면서 각자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 장애인의 삶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생각에 공감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장애인을 위해 할 수 있는 행동을 알아보고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매 콘텐츠의 마지막 부분에 '생각해보기'를 넣어 작성자가 제시한 질문에 답을 하거나 혼자서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여 생각의 폭을 넓히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박*예

장애인 인식 개선

1. NOT IN MY BACKYARD - 장애인 님비현상에 대해 조사해보기. 직접 설문조사를 일주일동안 진행하여 장애인 시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2.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 시작

3.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방법 2가지 소개해주기

4. '내눈내귀' 장애인 소재의 영화를 통해 장애인 인식 개선에 힘 더하기

5. #WETHE15 챌린지를 통해 전세계의 장애인 인구 비율을 알리고 장애인들이 소수를 넘어 사회 전반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데 힘 더하기

박*은

우리, 같이 모두 장애인 환경과 인식을 개선하여 '다름'을 넘어 '공감'으로 함께하는 세상을 만들자

우리나라와 외국의 장애인 현황을 알아보고, 장애인 인권과 인식 개선을 위해 대학생 입장에서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주목표이자, 활동이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 등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여 장애를 떠나 누구나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개인이 사회적 일상을 쉽게 바꿀 수는 없지만, 개인 하나하나가 모여 사회가 되기 때문에 힘을 합치면 인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해 장애로 인한 어려움들을 극복하여 장애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인물 소개로 희망을 전한다.

서*빈

일상 속 열악한 장애인 환경 문제(도시 인프라)

일상 속 장애인 환경 개선 캠페인을 (문제 인식 편, 문제 해결 편)으로 나눠 진행한다.

1. 문제 인식 편에서는 캠페인 주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이끌어 낸다.

2. 문제 해결 편에서는 대중의 관심이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를 통해 열악한 장애인 환경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밑거름을 조성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