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아르테크네센터

모아보기

공모전

2021 공모전 #07_함께 지구를 지켜라
2021
  • 작성자 (202026142 / 교육대학원)
  • 작성일자
  • 조회1,069


상격

팀명

팀장명

캠페인 주제

캠페인 내용

대상

어스어스(earth us)

남*진

어스어스와 함께하는 ‘지구 오프(off) 난화’

[온라인]

•지구 환경 오염 및 오염 예방 방법 소개
•에코일기 챌린지 : 2주차부터 1개 이상의 환경 지키기 활동 후 작성
•디지털 탄소발자국 줄이기

[오프라인]

•줍깅 캠페인 (플로깅 캠페인)
•용기내 챌린지
•EM흙공 던지기

최우수상

Vegan began

김*림

우리가 지구를 지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비건

[1주차]

1.비건을 알아가기 위한 활동

[2주차]

2-1. 오늘의 비건식 카드뉴스

2-2. 하루한끼 비건 챌린지

2-3.  1차 오프라인 활동

2-4. 1차 ‘vegan began DAY’

[3주차]

3-1. 우리동네 비건코스 카드뉴스

3-2. 하루한끼 비건 챌린지

3-3. 2차 ‘vegan began DAY’

3-4. 온라인 비건파티

3-5. 2차 오프라인 활동

3-6. 활동 마무리 영상 제작

방심

김*현

상업 어업으로 인한 해양오염

해양오염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를 통해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가 부족하고 플라스틱 쓰레기에만 치중해 있었음을 알린다. 카드뉴스를 제작해 게시하여 상업 어업이 해양오염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지속 가능한 어업이 결국 존재하지 않으며 우리는 바다를 가만히 두고 상업 어업 생산물을 소비하지 않아야 한다는 결론을 제시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재미있고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는데, 비치코밍을 통해 상업 어업 폐기물들로 인테리어 소품을 제작하는 것을 게시하여 함께 참여할 것을 유도한다. 상업 어업 생산물을 소비하지 않는 것은 다소 어려우니 어류 대신 비교적 오염이 덜한 해조류를 소비하는 것 또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

결과적으로는 상업 어업으로 인한 해양오염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여 향후 해양오염 예방활동의 장벽을 낮춘다.

우수상

우Zi의 Zi구를 Zi켜ㄹr

김*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방법을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고자 함

- 대표 캐릭터 ‘재구’ :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내용을 전달하고 시설을 사로잡고자 마스코트 캐릭터를 만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멸종위기동물이면서 사람들이 잘 아는 동물인 수달로 캐릭터를 만들었고, ‘재구’라는 이름을 붙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활동명이 ‘지구재구’입니다! 저희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캐릭터인 재구가 이야기해주는 것처럼 하여 활동 대부분을 진행했습니다.

지구 딱 대! 확 지켜줘벌랑께

구*영

헌옷을 이용해 쓸모있는 물건 만들기

버려질 헌옷들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제품(곱창밴드, 에코백, 강아지 옷)으로 재탄생 시키는 캠페인 활동

지지지 (지구를 지키는 지니어스들)

이*인

지구를 지키는 지니어스들(지지지)과 함께 일상 속에서 지구 지키기!

1. 챌린지

 - 코로나 out! 환경오염도 out(손수건 사용, 마스크 올바른 분리배출)

 - 손님, 용기는 각자 마음 속에 있습니다.(텀블러사용, 용기내 캠페인)

 - 저탄소, 저의 탄탄한 소신입니다.(메일함 비우기, 영상화질 낮추기,녹색제품 사 용하기)

 -  #간지 #간단하게지구지키기 (플로깅, 비건)

2. 환경 소식지

 - 소비 기한 표시제

 - 제로웨이스트샵, 업사이클링샵 소개

 - 코로나 시대 생활쓰레기에 따른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와 함께 변화하는 기업

3. ox퀴즈

  - 분리 배출 어디까지 해봤니?

  - 진짜 이게 환경에 도움이 된다고?

장려상

E.T - eco tourism

권*연

[슬로시티를 찾아라!] – 슬로시티 홍보

퀴즈를 통해 슬로시티에 관한 시민들의 인식을 확인하고, 지금까지 우리가 슬로시티라 생각해왔던 도시들이 슬로시티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우리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슬로시티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였다.

캠페인은 크게 두가지 단계로 나뉘고, 퀴즈를 통해 슬로시티에 대한 관심, 호기심을 촉구하며 퀴즈의 정답을 홍보함과 동시에 슬로시티에 대한 옳은 이해와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Project NABI

장*솔

‘자원순환’ 이라는 작은 날갯짓으로 태풍 불러일으키기

첫 번째 날갯짓 < 지구를 지키는 성격유형 MBTI 챌린지 >

1. 가천대학생들의 참여를 끌어내기!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주제인 MBTI와 환경보호를 접목하여 흥미를 불러일으킴

2. 유형별로 적합한 환경보호방법을 제안하고, 참여한 학생들에게 친환경 상품 증정

두 번째 날갯짓 <병뚜껑 모으기 챌린지>

1. 가천대학교 비전타워, 가천관에 병뚜껑 수거함을 설치

2. 수거된 병뚜껑을 팀에서 직접 재활용할 뿐만 아니라, 업체와의 연계를 통하여  병뚜껑의 재활용 과정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

세 번째 날갯짓 <에코백 리사이클링 챌린지>

1. 가천대학교와 팀원들의 거주지역을 중심으로 에코백을 수거

2. 에코백을 131번 이상 사용하는 '에코백 131 챌린지'와 에코백을 미니가방으로 리폼하는 '에코백 RE:USE ‘챌린지 진행

가그린

김*오

작은 것부터 실천할 수 있는 방법 가그린이랑 함께해요

오프라인 활동으로는 플로깅 활동, 분리수거하기, 텀블러 사용하기, 먹고 버린 과자박스와 투명케이스로 만드는 “D.I.Y 나만의 휴대폰 케이스"만들기 활동 등 4가지 이상의 활동을 한다.

개인미션으로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작은 활동 등을 찾아 실천한 후 인증샷과 함께 실천방법을 소개한다.

온라인 활동(인스타그램)으로 환경에 대한 지식, 환경과 관련된 캠페인, 환경의 실태 등을 카드뉴스로 제작하여 알리고 조사한 것에 대한 의견과 실천방안, 함께 동참하는 것을 권유한다.

해시태그를 통해 활동을 주체하는 기관을 알려 환경 지키기에 관련된

여러 다른 기관들과 단체와 온라인으로 소통한다.

올바른 분리배출 캠페인 이벤트를 실시하여 지금까지 소통한 많은 인스타팔로우분들에게 배포후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린다.

가치

이*주

2050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1주차에는 탄소중립에 대한 개념을 조사한 뒤, 이를 카드뉴스로 만들어 SNS에 업로드 하여 탄소 중립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주차에는 팀원들이 각자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해보고 이를 SNS에 업로드했습니다. 텀블러 사용, 올바른 분리수거, 이메일 정리하기, 전기 절약하기, ‘그린 슈머’ 되어 보기 등 다양한 실천을 하고 SNS에 업로드 했습니다.

  3주차에는 팀원들 모두 ‘플로깅’을 해보며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문제의 심각성을 몸소 느꼈습니다. 또한, 팀원들이 오프라인으로 만나서 업사이클링을 했습니다. 와인병 조명 만들기, 양말목을 이용해 냄비받침 만들기, 휴지심으로 소품 만들기, 옷걸이 리스 만들기 등 버려지는 물건들로 업사이클링을 실천했습니다.

  환경 문제는 개개인의 실천이 모여야 비로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중요하게 여겨 팀원 모두가 직접 실천에 참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나아가 꾸준한 SNS 업로드 활동을 통해 650명 이상의 팔로워를 달성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탄소 중립 캠페인에 대하여 알릴 수 있었습니다.

응애 우리 새내기

김*원

earth saver 지도를 이용한 친환경적인 행동 유도

응애 우리 새내기조가 제안하는 4가지 조건 중 2가지 이상을 만족하면 직접 만든 친환경 커피 비누세제를 제공한다.

1.집 근처 매장에서 다회용 용기 포장해오기

2.집 근처 카페에서 텀블러로 포장해오기

3.집 근처 친환경 상점을 Earth Saver지도에 등록하기

4.Earth Saver의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게시물이나 지도를 본 뒤 Earth Saver 웹사이트에 후기를 남기기.

지구를지켜츄

강*하

다양한 환경활동을 체험과 소개

1주차: 지구의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소개 활동과 옳바른 폐기방법 소개

2주차: 환경캠페인중 다회용캠페인, 제로웨이스트를 소개를해 안내를 진행과 

직접 환경 제로웨이스트 카페와 샵을 방문해 방문기를 통해서 안내를 진행

3주차:업사이클링을 소개를 진행과 다양한 환경활동을 직접 참여유도와 팀원이

환경활동을 진행후 안내를 진행.

지지고 볶고

곽*영

환경 인식 개선 캠페인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1. 오개념 바로잡기 프로젝트

2. 올바른 인식 심기 프로젝트

3. 동참할 수 있는 캠페인 진행하기